전자입찰의 이해
입찰, 전자입찰, 나라장터에 대해 소개합니다.

입찰이란

공사의 도급이나 물자의 매매계약 체결에 있어 다수의 신청희망자로부터 각자의 낙찰 희망 예정가격을 기입한 신청서를 제출(입찰)하게 하여 그 중에서 가장 유리한 내용, 즉 일반적으로 도급예정가액이나 판매가격이 최저가격인 것이나 또는 구매가격이 최고인 입찰자와 계약을 체결하 는 방식을 말합니다.

입찰의 특징
  • 01 비밀유지
    입찰은 반드시 문서에 의하여 의사표시를 하게 되어 있으므로 타인의 청약내용을 알 수 없어 비밀이 유지된다는 점이 일반 경매행위와 다릅니다.
  • 02 참여대상
    입찰에 있어 특정인만을 참여하게 하느냐 또는 공고에 의하여 많은 사람 에게 자유로이 참여하게 하느냐에 따라 지명경쟁입찰 또는 일반경쟁입찰로 구분합니다.
전자입찰이란

업체에서 입찰서를 작성하여 투찰하고 공공기관은 업체에서 투찰한 입찰을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낙찰자를 선정하는 입찰방식입니다. 2002년 9월30일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해 G2B 시스템에 국가기관의 모든 입찰 공고를 의무적 게시(등록)하게 하였고 전자입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입찰의 목적
  • 01 투명성, 효율성
    조달업체와 공공기간에 대면접촉에 의한 투명성 저해요소를 제거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조달업체의 업체등록, 심사 등의 업무의 중복을 피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입니다.
  • 02 국가경쟁력
    디지털 경제의 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나라장터란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전자입찰시스템입니다.

나라장터의 탄생배경
  • 01 시간과 비용 낭비
    나라장터가 탄생하기 전에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정보를 얻고 입찰서류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습니다.
  • 02 불공정성
    한 건의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수많은 도장을 찍어야 했고, 관련 공공기관을 일일이 방문해야 했으며, 이 과정에서 담당자와의 대면이 불가피 했기에 공정한 입찰이 되지 못할 우려가 있었습니다.
  • 03 반복절차
    뿐만 아니라 같은 기관의 다른 입찰에 참가할 때도 이러한 일을 반복해야 하는 실정이어서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나라장터의 성과

나라장터는 과거 입찰시스템의 효율성, 경제성,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했고 그 결과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은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고 등록-입찰-계약-대금지급의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015년 말 기준으로 50,366개 수요기관과 320,983개 조달업체가 나라장터에 참여하고 있으며, 67조 3,000억 원의 거래대금 중 76.5%인 51조 5,255억 원이 중소기업에 낙찰되었습니다.

나라장터 소개영상